Tip

삼성 에코 패키지 박스 재활용

✔­ 2021. 6. 20.

골판지 박스 버리기만 하시나요?

골판지 재활용 박스

최근에는 골판지의 이슈로 꼽자면 일본 골판지 침대라고 하면 인터넷에서도 유명합니다.
도쿄올림픽 선수촌에 놓일 침대로 한동안 사진이 많이 떠돌았었는데 이게 갑론을박으로 생각하는 시선이 다 달라 친환경 적이라 좋다 라는 등 잠깐 사용하는데 경제적이다 라는 의견들이 나왔지만
개인적 의견으로는 침대의 프레임은 친환경적이라 좋은데 아무래도 침대와 공간의 크기에 문제가 있어 올림픽 선수들에 대한 편의가 부족하지 않나 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잠깐 쓰는 일이거나 재난 시에 활용되는 부분에는 부족할 순 있지만 임시방편으로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겹을 쌓는다면 내구성에도 튼튼해서 좋고 다 쓴후에 다시 회수해 재활용 할 수 있는점
충분히 활용할 만하다고 생각되어집니다.

삼성 에코 박스 패키지란?

에코 패키지로 종이 폐기물의 양을 최소한으로 줄이고자 생각한 아이디어와
현재는 있는지 모르겠지만 과자 중 고래밥이나 초코송이, 닭다리 과자 같은 과자 박스에 그려진 퀴즈 숨은 그림 등 찾기가 있어 먹기만 하는 과자에서 숨은 그림 찾기 하나만으로 또 하나의 재미를 찾을 수 있는 과자로 그림이 그려져 있는 것을 모르는 사람이 없습니다.
그러한 것처럼 삼성 에코 박스 패키지를 적용함으로써 종이 폐기물을 효과적으로 줄여 환경 보호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또 한 삼성 제품을 구입하는 것 뿐만 아닌 박스의 재활용으로 아이들과 같이 만들어보는 재미도 있고, 활용할 수 있는 곳에 포장재를 사용하여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어 주는 에코박스 패키지라 생각하게 합니다.
삼성 에코 박스 패키지 박스 각 겉 표면에는 박스별 도트 디자인이 그려져 있어 소비자가 원하는 모양을 쉽게 잘라내 조립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포장재 디자인입니다.
포장 박스에 인쇄된 QR 코드를 통해 박스를 이용한 소형가구, 반려동물의 물품 등 다양한 형태의 물건을 제작할 수 있는 매뉴얼이 제공됩니다.


혹은 아래 사진의 QR 코드를 이용해 접속하면 됩니다.
▼ 삼성 에코 패키지 메뉴얼 홈페이지 링크

 

samsung-eco-package

 

www.samsung-ecopackage.com

삼성 에코 패키지 QR 코드 
사진 출처: 삼성 에코박스 패키지

종이 폐기물에 대한 분리배출 방법 - (더보기를 누르면 보여요)

더보기
포장 박스도 마찬가지로 TV 같은 포장재는 가격이 비싼 제품이기도 하고 패널이 깨지는 경우를 대비해 제품을 보호해야 하는 특성상 두꺼운 골판지가 주로 사용되기 때문에 많은 종이 폐기물이 나옵니다.
국내에는 매일 약 5천 톤이라는 양의 종이 폐기물이 나온다고 합니다 (종량제 봉투 속 폐기물은 종이류가 가장 많은(28.5%)로 재활용되는 종이라고는 해도 잘 못 분리를 하게 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택배 포장 박스에서 나오는 송장 스티커와 테이프 제거하여 이물질이 혼합되지 않도록 접어 배출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참고할 수 있도록 환경부에서 배포된 자료를 아래 사진으로 올려드립니다.)

 

환경부에서 홍보용으로 안내 포스터를 제작한 거라 프린트하여 개별적으로 포스터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다운로드 링크 바로가기
http://www.me.go.kr/home/file/readDownloadFile.do?fileId=189438&fileSeq=1

박스를 이용한 물품 만드는 방법

만들기에 앞서 주의 사항
1) ※ 도구에 따라 다칠 위험이 있으니 어린이 분들은 반드시 어른과 함께 진행해주세요!
2) 제작 중 칼을 사용할 때 바닥에 흠집이 나지 않도록 여분의 박스나 매트로 바닥을 보호하여 주세요.
3) 만든 후 몇 겹으로 만들어진 박스가 아니라면 무너질 수 있으니 가구 위에 올라가거나 무거운 물건을 올려놓지 마세요.
4) 불에 약한 종이입니다. 화기에 가까이 하지 마세요.
5) 종이 박스의 특성상 물에 닿으면 탄탄했던 내구성이 흐물 해지니 유의해 주세요.

필요한 도구

일반적으로 연필, 칼, 자 가 필수로 필요하며 커스텀 박스를 만드는 경우 필요에 따라 많은 도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컴퍼스, 줄자, 가위 등)

도면이 있는 삼성 에코박스 패키지 상자는?

도면이 있는 삼성 에코박스 패키지 상자는?
난의도는 별 5개 중 3개이지만 삼성 에코 패키지 박스에 그려진 도면이 있을 경우의 난의도이고
삼성 에코박스 홈페이지에서의 설명은 80분 이내로 가능합니다.

도면 없는 박스의 난의도는?

도면 디자인이 없는 일반 포장지 골판지에서의 난의도는 생각 외로 상당히 높습니다.
도면이 없는 박스를 만들면서 든 생각은 아이들과 함께 해 볼 생각에 먼저 만들어 본 것인데 도면이 없는 박스에서는 난이도가 높아 어린 아이들에게 전부 맡기기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삼성 가전제품 없이 에코 패키지 박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삼성 박스가 아니더라도 만들어 볼 수 있지만 이중으로 된 삼성 패키지 박스로 만들어 보고 싶다면
아래의 링크에 접속해 박스를 신청하면 만들어볼 수 있는 기회를 삼성에서 만들어 주네요.
박스는 랜덤이지만 삼성의 가전제품을 구입하지 않아도 제품 박스를 제공받을 수 있으니 한번 만들어보는 기회를 가져보세요~

▼ 삼성 박스 제공 아래 링크

삼성 에코 박스 패키지 챌린지

 

2021 NEW Lifestyle TV 에코패키지 챌린지 l SAMSUNG 대한민국

2021 에코패키지 챌린지

www.samsung.com

참고: 상세히 조립 방법 도면이 그려져 있어 삼성 박스가 아니더라도 일반 박스에서도 만들 수 있습니다.

출처: 삼성 에코패키지에서 제공한 조립 도면

일반 택배 박스와 삼성 에코 패키지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도면을 이용해 처음 만들어 본 탁상 선반입니다.
아래 GIF 사진과 같이 삼성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조립 설명대로 진행했습니다.

 일반 택배 상자로 만들었을 때 착오 발생 (박스의 두께)
삼성에서 제공되는 UHD 박스에서는 이중처리가 처리가 되어 있어 특성상 안전하게 보호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 택배 박스 (양면 골판지)와 달리 이중, 삼중 처리가 되어 있어 착오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삼성 홈페이지에서는 센티미터 단위로 도면이 그려져 있는데 조립 박스와 연결되는 부분에는 박스의 두께 차이 때문에 1센티미터로 할 필요는 없었습니다. 1중으로 된 양면 골판지에는 0.4~0.5mm 사이즈로 맞추면 됩니다.
만들고 나서 뭔가 헐렁하다는 느낌이 들어 홈페이지의 박스를 자세히 보니 맨 위에 골판지 종류에 대한 설명 중 
이중으로 처리된 박스라 일반 1면 일반 골판지와는 두께 차이 때문에 넓게 자를 필요가 없었다는 뒤늦게 알아버렸습니다. 박스의 두께에 따라 0.4~0.5mm의 크기를 오려 만들면 잘 맞을 것 같습니다.

1중 앙면 박스의 견딜 수 있는 무게

골판지 종류

골판지의 종류는 파상 골판지 > 편면 골판지 > 양면 골판지 > 이중 양면 골판지 > 삼중 양면 골판지로
뒤로 가는 순서 일수록 폐기되는 물량이 많이 지지만 더욱 튼튼하고 견고한 박스가 됩니다.
그중에서도 우리가 흔하게 골판지 박스의 종류로 많이 볼 수 있는 택배 박스 중 하나인 이중 양면 골판지입니다.
삼성 에코박스 패키지의 골판지 종류는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로 TV 의 경우 깨지기 쉬운 특성상 두꺼운 이중, 삼중 양면 골판지로 되어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1. 편면 골판지, 2. 양면 골판지, 3. 이중 양면 골판지, 4. 삼중 양면 골판지

1.편면 골판지, 2. 양면 골판지
3. 이중 양면 골판지 4. 삼중 양면 골판지
양면 골판지 두께 0.5 가량


짧게 만들었다면 거뜬히 버텨 주었을텐데 1중으로 된 양면 골판지는 넓은 선반으로 만든 무게를 1kg의 무게를 견디기 힘들어합니다.
삼성 qhd 나 uhd 박스인 이중 양면 포장재를 사용했더라면 휘어짐 없이 견뎌냈을 텐데 라는 아쉬움이...

탁상 선반 하단 

삼성 패키지에 제공되는 도면 사이즈를 반으로 줄인 탁상 선반 반 사이즈 
(큰 사이즈는 가로 52cm 사이즈를 만들고 싶을 때는 공식 에코 패키지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세요.)
홈페이지에서 제공된 도면의 사이즈는 가로 52cm 길이로 생각보다 크기가 있어서 사용에 따라 
작은 사이즈의 도면을 원한다면 숫자만 반으로 바꾼 사이즈 수정한 아래의 도면을 보시면 되겠습니다.

에코 패키지 작은 탁상 선반 반 사이즈

LED 박스

불에 약한 종이로 안전을 위해 박스에 직접 닿지 않게 하기 위해 얇은 알루미늄으로 된 도구를 이용해 led 선을 알루미늄에 감아 내부에 고정을 시켰습니다.
LED 조명 박스가 높이 74cm 너비 23로 제작 기다란 큰 박스가 없어 중간 이어 테이프로 이어 만든 입니다.
허접해 보여도 만들어 놓고 어두운 곳에선 나름 느낌 충만! 전등 켜면 허접, 끄면 느낌 충만! 
준비물
역시 필수인 칼, 자, 연필 알리에서 저렴하게 구입했던 led 모듈 (모바일 앱 블루투스 연동 가능), 알루미늄, 테이프, 창호지

LED 골판지 박스  
 LED box 

※만들어 보긴 하였지만 저렴한 led 모듈이라면 온도에 의해 그을림 같은 변조의 가능성이 있어 화재의 위험이 있을 수 있습니다.

led 박스 외에도 골판지를 이용한 자판기도 만드는 시도 중에 있지만 만들기가 쉽지가 않아 아직 수정중에 있습니다.

금손이 아니더라도 깔끔한 완성된 작품이 될 수 있다면...

지구를 살리는 것에 환경으로서는 슬기롭고 지혜로운 취지인데 일반 택배 박스 골판지가 잘못인지 제 손이 잘못인지 자른 단면이 지저분해지면 덩달아 가구들이 지저분 해지는 것 같아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삼성의 패키지로 만든다면 어떨까 하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만들어 본 후 드는 생각

재미있습니다. 아이들과 같이 만들면 좋아할 것 같습니다. 
이번엔 혼자 만들어 봤지만 다음주에는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볼 생각으로 삼성에서 패키지 박스를 신청을 했습니다.
아이들이 만화에 환장하는데 다음 주에 "만화 볼래, 만들어 볼래?" 물었는데 돌아온 대답은
호기심 많은 아이들이라 그런지 같이 만들어 보자 합니다.
만들면 친구들한테 보여주고 싶다고, 일시적인 걸 수도 있지만 만화를 이겼다니...
그래서 삼성 패키지에서 도면이 있는 박스를 아이들과 함께 만들어볼 생각으로 신청했는데 기대가 되네요
스스로 깔끔하지 않은 표면에 금손이 아닌 것을 느낄 수 있었는데 삼성 패키지 박스로 만든 글들을 보면
깔끔하게 잘린 표면이 금손이 아닌 사람으로서 어떤 결과로 나올지 더욱 기대심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도면 외에 뭔가 다른 것을 만들어 본 결과물에서는 생각 없이 만들면 별거 아닌 결과물에도
난장판, 치워야 할 쓰레기가 생긴다는 점이 있어 미리 설계 도면을 그려 만들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런저런 많은 생각이 들었지만 재활용 쓰레기로만 생각했던 박스 포장재가 새로운 생명을 통해 재미와 감동을 느낄 수 있는 좋은 시간이었습니다.
다음엔 집중해서 깔끔하게 만들어보길 바라면서 여기까지!

다음 이야기

많이 훼손하지 않는 선에서 골판지 박스를 이용한 자판기 박스도 만들어보고 싶은데 잘 되련지 의문이라 일단은 보류 중에 있고 삼성 패키지 박스를 신청해봤는데 일찍 박스가 도착 못 한다면
다음 글에서는 VR 기기 없이 VR 1인칭처럼 사용할 수 있는 유익한 정보를 올리겠습니다.
헤드 트래킹을 통해 모니터를 보면서 머리를 움직이면 1인칭 시점에서 VR처럼 변하는 것을 알려드리려 합니다.
준비물: 카메라 (와이파이 가능한 기기 혹은 PC와 연결할 수 있는 카메라 종류 웹캠, 휴대폰, DSLR 등),
컴퓨터, 와이파이 혹은 USB 케이블

때마침 삼성 에코 패키지 박스 도착 !

삼성 에코 패키지 박스로 만들어 보는 과정

삼성 에코 패키지 박스 신청을 해서 받은 박스로 그려진 점선으로 삼성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시안을 보고 만들었습니다.
시안 중 재밌고 독특하게 활용한 것들이 많아 만들어 보고 싶지만 삼성 패키지 큰 박스로 만들어볼 수 있는 기회는 단 한번으로 가장 저에게 필요로 하는 부분을 생각해서 시안을 골라 만들었습니다. 

참고 시안: 3단 신발 수납장

참고한 신발 수납장 삼성 홈페이지 링크 바로가기: t.ly/XQAL

삼성답게(?) 포장 비닐이 버리기 아까울 정도의 퀄리티라 버리기 아깝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어디에 사용할 수 있을까 생각끝에 올 겨울 창문방풍비닐로 사용해보기로 합니다.

삼성 홈페이지에서 에코 패키지 박스를 신청하면 이렇게 옵니다. 
사이즈는 랜덤이고 선착순으로 배송이 됩니다. 

만들기 시작 나래손(?)에 힘을 빌려 만들어 보았습니다. 

삼성 스마트폰을 보면서 삼성 홈페이지 시안이 있는 페이지로 들어가 박스를 이용해 만들었습니다.

▲ 상단에 보시면 제가 이전에 만들었던 일반 양면 골판지 택배 박스를 이용하여 만든 것 보다 쉽게 잘리고 단면에 보다 깔끔하게 잘렸습니다. 
골판지가 흐물하지 않다보니 잘 잘려진 것인지 모르겠지만 가위를 사용 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시안을 보면서 점선을 확인하여 만들다보니 같은 모양의 크기를 비교해서 대고 그리거나 길이를 눈대중으로 할 수 있습니다. 2번째 부터는 쉽게 그릴 수 있습니다.

사용할 부분을 자르고 남은 부분들이 점점 나오기 시작합니다.

마지막으로 연결 부위에 고정 할 쐐기를 장착할 부분을 만들어 냅니다.

이렇게 다 만들어진 전면, 후면, 옆면 2, 상단, 하단, 중간 2, 쐐기 8개로 조립을 시작하면 됩니다.

만들 고 남은 박스

만들 고 남은 박스는 이렇게 무엇인가 또 만들 수 있는 남아 있어 제품의 크기, 박스의 크기로 가늠하여 만들고 싶은 시안을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두꺼운 2중 골판지라 구하기 희귀하기도 하고 이렇게 많이 남아 있어 또 무엇인가 만들고 싶은 생각에 보관하고 아이디어가 떠오를 때 만들 생각으로 보관하게 되네요.

신발 서랍장 첫 조립

첫번째 단추인 상단을 조립을 하고 차례대로 중간 수납인 3단, 2단, 그리고 하단까지 부분을 장착하면 됩니다. 

삼성 패키지 박스로 3단 신발 수납장 만들어 본 후 생각

상단에 글을 올린 탁상선반과 led 박스는 만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잘 안 잘려 가위까지 쓰며 만들다보니 단면이 지저분하게 되어 보기에도 좋지 않고 무엇보다 튼튼하지 않아서
버리게 되었는데 삼성 박스는 일반 택배 박스로 흐물거리는 1중 양면 골판지와는 달리 튼튼한 2중 양면 골판지여서 보다 튼튼하고 신발장 옆에 놔둬보면 잘 어울려 환경을 생각하여 무너질 때 까지 사용해 보려고 합니다.

신발수납 만든 날짜: 2021.07.29
추후에 얼마나 많은 기간을 사용할 수 있을지 글을 작성한 기간에 계산하여 사용기간을 남겨 놓겠습니다.

 

 

#2021에코패키지챌린지 #2021ECOPACKAGECHALLENGE #삼성에코패키지 #삼성라이프스타일TV #삼성닷컴이벤트 #삼성LifestyleTV #THESERIF #THEFRAME #THESERO #THEPREMIERE #THETERRACE
#삼성에코패키지 #삼성모니터# 삼성UHD모니터 #S7 #S32A704 #S27A700 #세계환경의 날 #6월5일

댓글